라이프로그


FX 마진거래 Financial Market


1. FX 마진거래
FX 마진거래는 외국의 통화(외환)을 개인이 직접 접근하여 거래하는 것을 말하며, FX Margin Trading라고도 합니다.

FX마진거래 시장은 1일 평균 1조 9천억 달러가 거래되는 시장으로 전 세계 선물시장을 합한 것 보다 46배 더 큰 것 입니다. 이 때문에, FX마진거래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자금의 흐름이 많은 시장입니다.

과거의 외환거래는 은행이나 대규모 거래자에게만 제한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온라인의 기술을 통해 소규모 거래자도 외환을 거래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2005년 1월 선물거래법 시행령 개정으로 선물회사를 통하여 개인도 FX 마진거래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2. 시장 구조

은행이나 공항에서 외국환으로 환전할 때 보통 자국의 화폐(원)로 환전하려는 국가의 화폐를 구입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실제 환전하여 사용하기 위한 목적이 대부분으로 거래량이 적습니다.

이에 비해 FX마진거래는 두 나라의 통화를 동시에 교환하는 방식으로 한 나라의 통화를 팔면서 다른 나라의 통화를 사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 달러와 일본 엔을 거래 할 경우(USD/JPY) 미국 달러를 매수하는 경우 동시에 일본 엔화를 매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시장만이 아닌 전 세계를 대상으로 거래하는 것이며, 그 때문에 1일 1조 9천억 달러가 거래되는 거대 시장이 되는 것입니다. 이 중 5% 가량은 환율 변화에 따른 위험을 조절하기 위해 각 국의 정부, 다국적 기업이 참여하는 것이고, 나머지 95%는 수익 거래를 위한 거래입니다.

FX 마진거래는 주식이나 선물시장과 달리 별도의 거래소가 존재하지 않는 세계 주요 Prime Bank가 청산보증을 하면서, bid/ask 호가를 제시하여 거래를 하는 장외상품 입니다.

즉,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은행 등 금융권, 기업, 개인들의 거래에 의해 만들어지는 시장입니다. 특히, 인터넷의 발달로 기업과 개인들의 거래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3. 통화거래
위의 통화의 조로 다음과 같은 통화 거래의 조가 거래됩니다.

EUR/USD USD/JPY USD/CHF USD/CAD GBP/USD
EUR/JPY AUD/USD NZD/USD EUR/GBP NZD/JPY
EUR/CHF EUR/CAD EUR/AUD GBP/JPY GBP/CHF
CHF/JPY AUD/CAD AUD/JPY AUD/NZD CAD/JPY
GBP/AUD

위와 같이 FX마진거래의 투자종목은 2개의 통화가 한 쌍으로 묶여져 있습니다. 왼쪽에 있는 통화를 기준통화라 하고, 오른쪽에 있는 통화는 표시통화라고 합니다. 즉 EUR/USD는 1 유로를 기준으로 할 때 달러는 얼마인가를 표시하는 것이고, USD/JPY는 1 달러를 기준으로 할 때 엔화는 얼마인가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EUR/USD의 호가가 1.3200이라면, 이것은 1유로가 1.3200 달러의 가치가 있다는 말입니다.

또한 기준 통화는 매수 또는 매도를 위한 기본 통화입니다. 기준 통화를 매수한다고 하면 표시 통화는 매도하겠다는 의미이므로 EUR/USD를 매수한다면, 외환딜러는 유로를 매수하고 달러를 매도한다는 뜻이 됩니다.
주요 통화 거래의 예

- EUR/USD 거래

외환딜러는 미국 경제가 계속하여 약세를 보임에 따라 달러 가치가 떨어질 것이라고 분석한다면, EUR/USD를 매수할 것입니다. 외환딜러는 달러의 가치가 떨어짐에 따라 유로의 가치가 달러와 비교하여 상승할 것이라 믿으므로 유로를 매수하는 것입니다. 만약 외환딜러가 미국 경제가 강력하게 성장하여 달러의 가치가 상승할 것이라고 가정한다면 유로의 가치는 달러대비 약세를 보이게 될 것으로 EUR/USD를 매도하게 될 것입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seee